서울시ㆍ자치구

중학교 자유학년제로‘우리마을 배워요’

중부 서울형혁신교육지구 『중고등학교 마을알기 배움책』제작

작성일 : 2020-07-28 12:29 기자 : 이민수

서울특별시중부교육지원청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 산하 서울특별시중부교육지원청(교육장 전병화)은 삶이 있는 학생 참여 중심 마을결합형 학교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하기 위하여 중고등학교 마을알기 배움책(이하 마을알기 배움책)제작 사업을 추진한다.

 

마을알기 배움책은 마을알기를 주제로 청소년의 실천적 배움을 위한 현상기반 프로젝트 학습 배움책을 개발하여 중학교 자유학년제 주제탐구활동 또는 창의적 체험활동(동아리진로활동)의 배움책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기획되었으며, 지역 특색을 반영하여 종로구, 중구, 용산구 3개 자치구별로 1권씩 개발될 예정이다.

 

마을알기 배움책집필을 위하여 13명의 제작위원(교원 7, 마을인사 3, 학생 3)24명의 집필위원(자치구별 8; 교원 6, 마을인사 2)이 구성되었으며, 지난 630() 제작위원 회의와 713() 제작집필위원 워크숍을 운영함으로써 교재 제작이 본격적으로 본 궤도에 오르게 되었다.

 

마을알기 배움책은 개발 완료 후 12월 학교 수요 조사를 통해 자치구별 관내 학교에 인쇄보급하여 2021학년도 학교교육과정에서 활용하도록 할 예정이며, 활용하는 학교에 대해서는 학교선택제 사업 운영비 지원, 강사 인력풀 제공 등 행재정적 지원도 병행할 예정이다.

 

서울특별시중부교육지원청은 중고등학교 마을알기 배움책을 통해 마을을 이해하고 마을 자원을 활용하는 실효성 있는 학습 교재를 제작함으로써 중부 학생들의 사회참여 및 공동체 역량 함양을 기대하고 있다.

 

 
인쇄 스크랩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