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ㆍ자치구

서울시교육청, 자율형 공립고 일반고 전환

자공고 18교 2021.3. 일반고로 일괄 전환, 향후 일반고 역량 강화를 통해 지속 지원

작성일 : 2020-07-28 13:05 기자 : 이민수

서울특별시교육청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728() 자율형 공립고등학교(이하 자공고’) 18개교를 2021학년도부터 일반고등학교로 일괄 전환한다고 발표했다.

 

자공고는 공립고 학교 운영 등에 자율성·책무성을 부여하고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을 특성화·다양화하여 일반계 공립고의 교육력을 제고하고자 하는 취지로 도입되었다.

 

서울시교육청의 경우 2010년 이후 주변 환경이나 교육 여건이 열악한 학교를 중심으로 지정하여 현재 18개교*가 운영 중이다.

* 구현고, 당곡고, 등촌고, 성동고, 수락고, 원묵고, 경동고, 경일고, 고척고, 금천고,

대영고, 면목고, 미양고, 상암고, 중경고, 청량고, 광양고, 서울여고

 

그간 자공고는 도입 취지에 따라 공립고 교육력 제고를 통해 지역 간·계층 간 교육격차 완화에 기여해 왔으나, 2013년 이후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 및 교육과정 자율성 확대 정책 추진으로 자공고-일반고 간 차별성이 미미해졌다.

 

특히 교육부의 고교체제 개편 및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 방안 발표(2019.11.7.), ·중등교육법시행령 개정(2020.2.28.)* 등 최근의 정책 환경 변화는 이번 전환 결정의 주요 배경이 되었다.

 

* 고등학교의 구분 중 자공고 관련 규정 삭제(·중등교육법시행령 제76조의3항제4, 91조의4 개정)

- 91조의43항 즉시 삭제하여 자공고 지정·운영 및 연장의 근거 소멸

 

서울시교육청은 그동안 자공고 학교장 간담회, 전문가 정책 협의회 등을 통해 학교 현장 및 전문가 의견수렴 과정을 거쳤다.

 

이에 따라 지정 기간이 남은 자공고(8)*의 경우 학내 의견수렴, 학교운영위원회 심의, 전환 신청 등의 절차를 통해 조기 전환이 확정되었고, 그 외 자공고(10)**20212월 지정기간이 종료되어 일반고로 자동 전환하게 된다.

* 지정기간 종료 전 학교 신청에 의한 전환(8): 구현고, 당곡고, 등촌고, 성동고, 수락고, 원묵고, 광양고, 서울여고

** 지정기간 종료에 따른 전환(10): 경동고, 경일고, 고척고, 금천고, 대영고, 면목고, 미양고, 상암고, 중경고, 청량고

 

서울시교육청은 자공고의 안정적인 일반고 전환을 위해 기존 교원 인사 원칙 한시적 유지, 전환기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컨설팅 강화, 일반고 역량강화 예산을 통한 교육과정 운영,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시설·기자재 예산(학교당 3) 등 다각적인 지원 방안을 마련하는 한편, 전환 이후에도 이들 학교가 지역사회 고교의 선도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자공고가 일반고로 전환되더라도 현재 재학생은 졸업시까지 자공고 학생으로서의 신분이 유지된다.

 

조희연 교육감은 이번 자공고 일반고 전환 결정은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에 맞춰 고교체제 단순화를 통한 미래형 고교체제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것이며, 교육과정 다양화 등 일반고 교육역량을 강화하여 고등학교 교육을 획기적으로 혁신하는 계기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인쇄 스크랩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