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ㆍ자치구

동부교육지원청, RPA 도입

청렴 뉴스 메일링 서비스 제공 및 RPA 아이디어 공모

작성일 : 2020-09-10 17:37 기자 : 이민수

서울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 산하 동부교육지원청(교육장 서경수)은 디지털 혁신(일하는 방식 개선) 방안으로‘RPA(로봇 프로세스 자동화) 파일럿(시범) 프로젝트 - 청렴 뉴스 메일링 서비스를 도입하여 2020915일부터 정책 고객을 모집하고, RPA 적용이 가능한 대상 과제 발굴을 위한 아이디어 공모를 실시한다.

 

청렴 뉴스 메일링 서비스는 청렴과 관련된 다양한 기사(청탁금지법, 공무원 행동강령 등을 Key Word로 활용)를 네이버 등 포털 사이트에서 크롤링(crawling)하여 뉴스레터를 제작발송하는 자동화 시스템이다.

 

이번에 제공되는 서비스는 일주일에 2(월요일과 목요일 오전 930) 직전 3일 간 포털 사이트에 게시된 청렴 기사 등을 제공한다.

 

청렴 관련 단어(청탁금지법, 공무원 행동강령, 공무원 청렴 등)가 들어간 뉴스 기사 제목과 링크를 제공하여 고객이 한 눈에 청렴 최신 뉴스를 확인할 수 있다.

 

청렴 뉴스 메일링 서비스는 RPA(로봇 자동화 프로세스)를 도입하여 로봇이 스스로 포털 사이트에서 청렴 키워드를 검색하여 관련 자료를 수집한 후, 엑셀 서식(날짜, 기사 제목, 기사 링크)으로 자료를 정리하고, 고객에게 메일을 자동으로 송부한다.

 

RPA는 설계·구축단계에서만 사람이 개입하며, 이후 모든 작업은 로봇이 스스로 진행한다.

 

동부교육지원청에서는 학교 현장에서 단순 자료 조회수합, 정형화된 엑셀 편집, 반복적정형적 업무에 많은 시간을 들여 수작업하는 경우가 다수 존재하여 이로 인해 업무 비효율, 소극행정, 감사 지적사항이 초래되는 것을 방지하고자 RPA 프로젝트 개발에 착수하게 되었다.

 

 

본 파일럿 프로젝트는 RPA 개발사에서 실시한 프로모션에 응모선정되어 개발비와 라이선스 구입에 소요되는 비용 없이 진행하였고, 학교 현장을 비롯한 교육 분야에서 RPA 도입이 필요(가능)한 업무에 대해 공모를 실시할 예정이며, 희망 업무 후보군 중 업무 개선이나 절감(인력, 시간 등) 효과가 큰 순서로 발굴하여 업무 현장에 도입할 계획이다.

 

동부교육지원청 서경수 교육장은“RPA를 교육행정 분야에 도입하는 것은 전국 시도교육청에서 처음 있는 일이며, 앞으로도 교직원에게 편리함과 도움을 주는 청렴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므로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인쇄 스크랩 목록

서울시ㆍ자치구 이전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