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ㆍ자치구

동부교육지원청, 전국 시·도교육청 최초 ‘RPA 아이디어 경진대회’ 개최

서울시교육청 교직원이 직접 참여하는 ‘RPA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10월 13일부터 개최

작성일 : 2020-10-08 19:05 기자 : 이민수

#서울동부초등학교 로봇직원은 학교 물품 구매 시 스스로 포털사이트에서 물건을 검색하여 최저가 가격을 비교하고 정보를 수집하여 알려줍니다. 덕분에 검색하는 시간을 줄이고도 제품을 가장 저렴하게 구매하게 되었어요!

 

#서울동부고등학교 로봇직원은 물품 500만원 이상 계약 업체에 대금이 지급된 것을 확인한 후, 청렴문자(이메일)를 발송합니다. 더 이상 똑같은 청렴문자 보내는 것에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서울동부중학교 로봇직원은 건강보험 EDI 시스템에 접속해 올해 건강검진 대상자, 결핵검진 대상자를 확인하여 미수검자에게 문자를 보내 건강검진을 독려합니다. 깜빡하기 쉬운 건강검진을 챙겨주는 로봇직원은 우리학교 건강지킴이에요!

 

#서울시교육청 로봇직원은 열린서울교육 사이트에서 소속학교 이름을 검색하여 정보공개 누락여부를 확인합니다. 정보공개가 누락되면 학교 관계자에게 메일을 보내 공개여부를 확인하도록 안내합니다. 감사 지적사항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서울시 동부교육지원청(교육장 서경수)은 디지털 혁신(일하는 방식 개선) 방안으로 전국 시·도교육청 최초로RPA(로봇 프로세스 자동화)를 도입하여 서울시교육청 교직원이 직접 참여하는 ‘RPA 아이디어 경진대회1013일부터 개최한다.

 

동부교육지원청에서는 학교 현장에서 단순 자료 조회수합, 정형화된 엑셀 편집, 반복적정형적 업무에 많은 시간을 들여 수작업하는 경우가 다수 존재하여 이로 인해 업무 비효율, 소극행정, 감사 지적사항이 초래되는 것을 방지하고자 RPA 프로젝트 개발에 착수하게 되었다.

 

RPA는 설계·구축단계에서만 사람이 개입하며, 이후 모든 작업은 로봇이 스스로 진행한다. RPA 도입으로 단순반복 업무는 로봇에게 맡기고 사람은 더 가치있고 의미있는 일에 몰두할 수 있는 업무환경을 조성하고자 한다.

 

동부교육지원청에서는 서울시교육청 교직원을 대상으로 학교 현장을 비롯한 교육 분야에서 RPA 도입이 필요(가능)한 업무에 대해 공모를 실시하였다. 공모 아이디어 중 업무 개선이나 절감(인력, 시간) 효과가 크다고 여겨지는 우수사례 8개를 선정하여 1013일부터 29일까지 RPA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실시한다.

 

RPA 아이디어 경진대회는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국민생각함과 간편하게 접속할 수 있는 QR코드를 활용하여 진행한다. PC나 모바일을 이용하여 사이트에 접속하여업무에 도입하고 싶은 RPA 아이디어를 선택하면 된다.

 

혁신적인 기술 도입으로 교육행정분야에 선도적으로 변화를 추구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설문 참여자 중 20명을 추첨해 동부교육지원청에서 제작한 청렴 럭키박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동부교육지원청 서경수 교육장은“RPA를 교육행정 분야에 도입하는 것은 전국 시도교육청에서 처음 있는 일이며, 앞으로도 교직원에게 편리함과 도움을 주는 청렴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므로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인쇄 스크랩 목록

서울시ㆍ자치구 이전 기사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