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ㆍ자치구

환경 위기의 시대 ..... 꼭 해야 하는 『생생수업』

서울동부교육지원청 ‘생태전환을 생활화하는 수업자료’개발・보급

작성일 : 2021-01-28 12:26 기자 : 이민수

동부교육지원청
 

 

서울시교육청 소속 동부교육지원청(교육장 서경수)은 관내 유··중학교의 환경·생태·에너지 교육을 위한 생생수업자료를 개발하여 보급한다.

생생수업생생한 실생활 중심 수업으로 생태전환을 생활화하는 수업을 의미함

 

이번 수업자료는 지난해 11월에 조천호교수(국립기상과학원 원장) 및 자문단과 함께 진행한 동부 환경·생태·에너지 교육 포럼에서 논의되었던 내용을 바탕으로 학교 교육과 실생활에서의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동부교육지원청 여건에 맞는 내용으로 개발하였다.

 

유치원 수업을 위해서는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방향에 맞춰 생태전환교육을 놀이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사례를 제시하였다. 초등학교용은 학년군별로 교과수업 또는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중학교용은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또는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환경교육, 생태교육, 에너지교육‘ 3가지 주제를 고르게 경험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자치구(동대문구청, 중랑구청)에서 제공하는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학교급별로 교사들이 함께 활용활 수 있도록 제공하여, 지역친화적인 생태전환교육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그 외 수업 주제와 관련있는 다양한 자료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QR코드와 링크 주소를 함께 수록하여 원격수업에서도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총 20차시 분량으로 제작하였다.

 

동부교육지원청 교육장 서경수는 이 수업자료집이 주제별·차시별로 구성되어 있어 교사들이 수업에 활용하기 쉽고, 이를 창의적으로 심화 발전시켜 교육한다면, 우리 학생들이 인간과 자연의 공존을 꾀하는 이른바 생태감수성을 갖춘 생태시민으로 성장하는 데 중요한 디딤돌이 될 것이라고 말하였다.

 

아울러 동부교육지원청은 향후환경·생태·에너지 교육 온라인 사이트를 개설하여 생생수업자료를 활용하여 2021학년도에 학생 교육 사례를 나누고 공유하는 장을 마련하는 등 생태전환교육 확산에 힘쓸 예정이다.

 

 
인쇄 스크랩 목록

서울시ㆍ자치구 이전 기사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