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ㆍ자치구

혁신교육지구 참여 청소년의 수가 더 높은 요인은?

서울시교육청, 2020년 서울형혁신교육지구 참여청소년 행복지수 결과 발표

작성일 : 2021-02-22 10:29 기자 : 이민수

 

서울특별시교육청(조희연 교육감)이 서울형혁신교육지구 운영 성과 분석의 일환으로 매년 실시하는 청소년 행복지수조사 결과, 2019, 2020(4,393명 참여) 모두 혁신교육지구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청소년 행복지수가 각각 83.7, 82.8점으로 비참여 청소년에 비해 4~5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혁신교육지구 정책 성과평가로 측정하는 청소년 행복지수’*는 서울교대 정바울 교수 연구팀이 개발한 것으로 삶의 만족도와 사회적 신뢰도를 기반으로 산출한 것으로 매년 10~11월 실시된다.

* 청소년 행복지수

소년 행복지: 삶의 만족도(나의 삶, 주위 관계, 지역사회, 소속 학교)

+ 사회적 신뢰도(가족, 이웃, )에서 산출

2019 청소년 행복지수: 혁신교육지구 참여 청소년 83.7, 비참여 청소년 78.5(5.2점차)

2020 청소년 행복지수: 혁신교육지구 참여 청소년 82.8, 비참여 청소년 78.6(4.2점차)

(100점 만점 기준)

조사 개요

(2019) 2019. 10.14.() ~ 11.3.() 온라인 설문 조사, 청소년 6,247명 참여

(2020) 2020. 11.4.() ~ 11.23.() 온라인 설문 조사, 청소년 4,393명 참여

이 같은 결과는 서울형혁신교육지구 정책을 통하여 서울시, 서울시교육청, 25개 자치구청, 11개 교육지원청이 학교,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통합적 교육 지원의 성과로 분석된다.

 

2020년에는 총 6,635명의 시민이 25개 자치구의 265개 협의체에서 어린이·청소년의 행복하고 주체적인 성장을 위해 활동하였다. 해마다 늘어나는 시민 참여*는 교육의 문제가 학교나 교육청만의 일이 아닌 시민 모두의 것으로 인식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 서울형혁신교육지구 자치구별 협의체 참여 시민 증가 추이

(’16)3,617(’17)4,520(’18)5,388(’19)5,536(’20)6,635

 

코로나19 국면임에도 혁신교육지구는 배움의 범위를 교실에서 더 나아가, 학교, 가정, 지역사회로 확대하여 교과적 지식을 구체적, 실천적 지식으로 발전시키기 위하여 다양하게 노력하였다.

 

서울시교육청은 2020 서울형혁신교육지구 마을결합형교육과정 성과전시회를 개최하여 어린이 청소년의 주체적 성장 지원을 위해 제작하였던 다양한 결과물을 시민과 공유한다. 초등학교 3학년 사회과 마을교과서, 고등용 마을교과서, 마을교육활동 학습꾸러미, 동영상 등이 전시될 예정이다.

 

성과전시회는 222()부터 312()까지 서울교육갤러리(서울시교육청 본관 1)에서 열린다. 관람을 원하는 시민은 서울형혁신교육지구 누리집*, 또는 서울교육갤러리로 방문하면 된다.

* 서울형혁신교육지구 누리집 : http://newseouledu.or.kr >성과전시회 메뉴

 

2021년 서울시교육청은 서울형혁신교육지구를 중심으로 교육자치와 일반자치와의 협업의 폭과 깊이를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방과후활동, 틈새없는 통합 돌봄, 학생 통합 지원 체제 등 서울형혁신교육지구의 교육안전망 기능을 대폭 확대하여 어린이, 청소년이 행복하게 성장하는 성장지원체제를 확충할 예정이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서울시, 자치구와의 협업을 통해 서울형혁신교육지구’, ‘입학준비금’, ‘전면 무상급식등 많은 성과를 거두었다.”“2021년에도 서울시, 자치구 등 지자체와 긴밀하게 협력하여 어린이 청소년이 행복하게 성장하는 혁신교육도시 서울의 밝은 미래를 열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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