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ㆍ자치구

더 질 높은, 더 따뜻한, 더 평등한 교육으로 학생 한 명 한 명이 빛나는 서울교육

서울특별시교육청, ’2022 서울교육 주요업무‘ 발표

작성일 : 2022-01-05 12:32 기자 : 이민수

서울특별시교육청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15()2022년도 신년사와 함께2022 서울교육 주요업무를 발표했다.

 

서울시교육청은 신년사를 통하여, 어린이날 선포 100주년을 맞이하여 그 의미를 되새기며 아동·청소년의 권리를 증진하고 존중 문화를 확산하도록 노력하는 한편, 다양한 차이와 개성을 지닌, 격차 속에 놓인 학생 한 명 한 명을 소중히 여기며 배움과 온전한 성장의 길을 열어주는 오직 한 사람을 위한 교육추진할 것임을 밝혔다.

 

오직 한 사람을 위한 교육은 학생 한 명 한 명에게 맞춤형으로 설계되고 구현되는 교육으로 학생마다의 특성을 살리고 보완하며 전인적 성장을 이끌어내는 교육이며, 이를 통해 학생들에게 미래를 살아갈 힘을 길러주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서울교육은 더 질 높은 교육‘, ’더 따뜻한 교육‘, ’더 평등한 교육을 추구한다.

 

더 질 높은 공교육의 기본은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개별 맞춤형 교육으로 인공지능 시대라는 환경의 변화에 부응하여 인공지능에 기반한 다양한 방법을 적용한 개별 맞춤형 교육을 추진한다. 이러한 세계화된 인공지능 시대를 살아갈 인류에게 필요한 것은 인간다움,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에 공감하고 배려하는 세계시민형 인성교육을 추진한다. 또한 지난 10여년 간의 보편적 교육복지의 확대와 더불어 탈표준화, 개별화된 맞춤형 교육복지의 시대로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이러한 지향을 담은 주요 정책사업을 모은 2022 서울교육 주요업무미래를 준비하는 혁신교육 모두의 가능성을 여는 책임교육 평화와 공존의 민주시민교육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환경 참여와 소통의 교육자치 등 5가지 정책 방향에 따라 총 15개 실천과제-56개 세부실천과제-218개 주요업무로 구성되어 있다.

 

서울교육이 나아갈 방향인 더 질 높은 교육, 더 따뜻한 교육, 더 평등한 교육을 위해 중점적으로 추진할 2022년 서울교육 10대 핵심과제는 다음과 같다.

 

먼저 더 질 높은 교육은 디지털 시대 개별맞춤형 미래교육으로 학생 개개인의 성장을 책임지는 핵심과제로 학생 성장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AI에듀테크 기반 개별 맞춤형 교육, 꿈을 담은 미래공간 조성을 지속 추진한다.

 

더 따뜻한 교육은 지속가능한 자율적 교육생태계 조성을 위한 핵심과제로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생태전환교육, 민주시민역량을 기르는 토의토론교육, 학교자율 강화 스마트 행정을 추진한다.

 

더 평등한 교육을 위해서는 질 높은 출발선 보장으로 격차 없는 공교육의 시작을 지원하며 이에 대한 핵심과제로는 공교육의 출발선 지원, 교육복지안전망 확대, 기초학력 보장, 건강한 삶의 기초를 위한 맞춤형 지원 강화가 있다.

 

학생 성장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학생의 성장 발달을 고려하여 학교급별 핵심적인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는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을 지속 운영하여 개인별 맞춤형 교육과정이 구성되는 기반으로 삼는다. 유치원의 유아 놀이 중심 교육과정, 1, 2 안정과 성장 맞춤의 교육과정, 3~6 협력적 창의지성·감성 교육과정, 중학교 자유학년제 및 학생 맞춤형 선택교육과정, 일반고 역량 강화 프로그램과 고교학점제를 견인하는 공유캠퍼스 등을 운영한다. 또한 직업계고의 교육과정을 미래형 기술인재 육성을 위하여 학과 재구조화 등을 지원한다.

 

서울교육은 서울학생 미래핵심역량 함양을 위해,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 참여 중심 수업과 과정 중심 평가의 연계를 강화하는 수업혁신 정책을 추진해왔다. 특히, 2022년에는 비판적·창의적 사고를 키우는 탐구 글쓰기 중심의 수업·평가 모델 개발을 위한 CLASS (Curriculum-Learning-Assessment Strategy Studies) 프로젝트를 운영하여, 현장기반의 연구와 적용을 통해 수업·평가 모델을 일반화하고 현장에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AI에듀테크 기반 개별 맞춤형 교육

2022년에는 모든 중학교 신입생과 중학교 교원에게 11스마트기기를 지원하는 스마트기기 휴대학습 디벗사업을 추진한다. 코로나19 상황에서 누적된 스마트기기 활용 수업 노하우를 대면수업의 교실에서도 구현하는 것으로 수업매체의 디지털 전환으로 학생 개별 맞춤형 교수학습 모형, 평가 모형, 새로운 교육과정 운영 사례를 만들어낼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단순히 수업에서만 그치지 않고 교육구성원의 디지털 문해력과 디지털 시민성의 함양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설계하고 있다.

 

또한 인공지능 융합 기반 맞춤형 교육을 강화한다. 인공지능 시대의 기술적 조건에 기반하여 탈표준화된 맞춤형 교육을 실현하며 다양한 차이를 갖는 학생들에게 AI 기반 맞춤형 학습을 지원한다. 아직 시작 단계이지만 AI 기반 교육이 학교 현장에 안착될 수 있도록 AI 선도학교 등 AI 기반 교육과정 운영교를 지원하여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다양한 인공지능 적용 사례를 개발하고 있다. 또한 AI 중심고를 운영하며 학과전공별 교육과정을 재편하고, 다문화탈북학생 등 취약계층 학생을 위한 AI 튜터 마중물 학교를 운영하여 데이터 기반 학생 맞춤형 교육을 실시한다.

 

꿈을 담은 미래형 교육공간 조성

쾌적한 수업환경 인프라를 조성하고 친환경 학교시설을 현대화하는 등 미래형 교육공간을 조성하여 개별 맞춤형 교육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하고, 미래 교육과정에 유연하고 능동적으로 대처한다. 꿈담교실, 꿈담놀이터, 학점제 교육공간, 학교도서관 문화시설 등 사용자 중심의 학교 공간을 재구조화하고, 40년 이상 노후시설에 대한 학교 단위 개축, 리모델링을 통한 현대식 친환경 시설개선 사업, ‘서울형 그린스마트 미래학교를 구성원의 의견수렴을 통해 학교별 특색을 반영하여 추진한다.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생태전환교육

기후위기 비상시대, 인간과 자연의 공존을 위하여 생각과 행동의 변화를 추구하는 생태전환교육을 더욱 확장적으로 추진한다. 생태전환교육 중점학교, 어린이·청소년 기후예술학교, 생태감수성을 키우는 생태스포츠,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기후행동 실천 네트워크 등을 운영하여 특히 흙을 밟는 도시아이들, 농촌유학은 지역과 규모를 더욱 확대하여 추진할 예정이다.

 

2022년에는 친환경 무상급식을 넘어서 기후위기 시대에 조응하는 먹거리 생태전환교육을 새롭게 운영한다. 이는 지속가능한 먹거리 미래사회를 만들기 위하여 탄소중립의 가치를 중심으로 학교급식과 교육환경의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것이다. 먹거리 관점을 바꾸는 그린급식 운영, 맞춤형 먹거리 생태전환교육, 민관학 네트워크 운영 및 홍보로 인식 개선, 교육 실천, 확산으로 이어지는 변화를 도모한다.

 

민주시민역량을 기르는 토의토론교육

사회현안 프로젝트 학습 등 교육과정 연계 토의토론교육을 더욱 활성화하는 한편 상생과 공존의 시대로 나아갈 수 있도록 국제 연대 실천 역량을 강화하는 국제공동수업을 확대 추진한다. 외국어 소통능력과 관계없이 국제공동수업을 할 수 있도록 통번역 프로그램과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결합하는 새로운 형태의 프로그램을 20222월 말까지 개발하여 활용할 예정이다. ‘(On) 세상으로 만나는 국제공동수업은 언어 사용 방법에 따라 통번역화상회의 프로그램상대국 언어로 말하는 수업으로 구분되며, 서울 관내 초110교가 참여한다. 서울시교육청은 이러한 준비를 거쳐 2024년부터 모든 중학교의 1학년 학생이 국제공동수업에 희망하여 참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번 기회에 국제공동수업의 핵심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국제적으로 관심이 있을 만한 주제로 수업을 설계하고 수업하는 방안도 모색하고 있다. 국제공동수업은 시·공간의 제약을 극복하는 미래형 교육방법의 한 가지로 서울학생들이 국제교류를 하며 세계시민으로서의 역량을 내실 있게 키워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학교자율 강화 스마트 행정

교육청이 주도하여 추진하던 일부 목적사업의 예산을 통합하여 모든 학교에 일정 금액을 지원하여, 학교가 원하는 목적사업을 자율적으로 결정하고 운영하도록 하는 학교자율 사업운영제의 안착을 지원한다. 2022년에는 총 24개 목적사업이 그 대상이다. 학교통합지원센터 신설, 정책총량관리, 학교기본운영비 확대, 학교자체평가, 공문서감축, 뺄셈 행정 등 현장 중심의 행정 지원의 노력으로 학교의 행정부담을 줄여줌으로써 학교자율운영의 여지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

 

공교육의 출발선 지원

공교육과 처음 만나는 유치원 원아와 초등학생들의 적응과 성장을 도와 출발선에서부터의 격차 없는 시작을 지원한다. 처음 교육기관에 자녀를 보내는 보호자의 마음을 헤아려, 모든 유아가 집에서 가깝게, 안전하게 다닐 수 있도록 우리동네 공립유치원 설립을 확대한다.

 

1 학급당 학생 수 20명 이하 학급 조성을 확대하여 초등학교 출발 시기의 교실 밀집도를 낮추고 담임선생님의 관심과 손길이 학생 모두에게 더 오래 머무르도록 하여 심리적, 정서적으로 안정된 환경을 지원하고 개별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려고 한다. 1 20명 이하 학급 배치율을 2024학년도까지 최대 90%까지 연차적으로 높이고 이와 함께 공간 부족 등으로 감축이 어려운 과밀학급에 대해서는 학교 희망을 받아, 기간제교사를 협력교사로 활용하도록 하며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을 세심하게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코로나 상황에서 2021년 중1 신입생 입학준비금 30만 원 지원에 이어, 2022년에는 전국 최초로 초1 신입생의 입학준비금 20만 원을 지원하여 서울지역 초고 신입생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덜고 학생들의 설레는 시작을 지원한다.

 

교육복지안전망 확대

보편적 교육복지 정책을 더욱 확대하고 교육취약 계층 학생의 맞춤형 지원을 더욱 확대 강화한다.

2021년 완성된 초···특수학교의 무상교육이 계속되고 친환경 무상급식의 경우 2022년 공사립유치원까지 확대되어 서울 유····특수학교의 친환경 무상급식 시대가 시작된다.

 

··고 교육비 지원대상을 확대하고 지원금 한도를 인상한다. 무상교육 제외학교 학비의 경우 입학전형에 따른 차등지원에서 중위소득 60% 이하까지 지원하며, 지원금액은 연 387,000원에서 연 731,000으로 189% 인상된다. 방과후학교자유수강권의 경우 중위소득 60% 이하에서 70% 이하까지 확대지원하고, 수익자부담경비의 경우 고교 지원대상인 법정저소득층 학생을 지원하던 것에서 확대하여 초··고 모두 중위소득 60% 이하까지 지원하는 등 지원대상이 확대된다.

 

이러한 보편적 교육복지를 바탕으로 학교, 지역사회 기관, 주민, 교육청, 자치구가 힘을 합쳐 특정한 가정 조건, 제각각의 원인으로 학습 및 심리적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에게 맥락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협치형 통합교육복지시스템을 구축 지원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추진된 교육후견인제는 협치형 통합교육복지시스템의 대표적인 사업이자 전국 최초 사업으로 2022년 적극적인 확대를 준비하고 있다.

 

기초학력 보장 강화

2022년에는 기초학력 보장법 제정 등으로 제도적 기반이 마련됨에 따라 3단계 학습안전망을 더욱 강화하여 운영한다. 단위학교 기초()학력 책임지도제와 함께 교실, 학교 안에서의 기초학력다중지원팀의 운영, 학교 밖의 학습도움센터로 이어지는 기초학력 보장 3단계 학습안전망을 더욱 내실화하여 운영한다. 교사가 교실 안에서 학생의 기초학력을 진단, 보정, 관리하며 맞춤형으로 책임지도하고, 부진요인에 따라 학교 내 기초학력다중지원팀 운영을 통한 다각적 협력으로 개별 맞춤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심층적 도움이 필요한 경우는 학습도움센터를 통해 부진요인을 파악하고 개별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맞춤형 통합지원을 활성화한다. 특히 전년도 학교현장의 교원과 학부모님들의 좋은 반응과 평가가 있었던 초1, 2 기초학력 협력강사 및 중학교 기본학력 협력강사, 키다리샘을 지속적으로 운영 지원한다.

 

건강한 삶의 기초를 위한 맞춤형 지원

서울학생이 신체활동을 통해 기초체력과 주도성, 관계성을 향상하여 평생건강의 기반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 스포츠를 통하여 즐거움을 느끼고 신체를 단련할 수 있도록 서울학생 체력회복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일상에서의 건강한 몸과 정서 함양을 위한 서울학생 예·(1예술, 1스포츠) 참여를 권장한다. 개별학생의 건강상태에 따른 맞춤형 지원으로 학생 건강권을 보장하고, 비만학생과 척추측만학생의 검진비를 지원하는 서울학생 건강+ 운영, 마음건강ONE-STOP지원센터 운영, 정신건강전문가 학교방문사업, ADHD학생 교실관리프로그램 운영 등 학생 한 명 한 명의 몸과 마음의 건강 상태을 살피어 맞춤형 건강 지원을 한다. 신체활동량이 줄어드는 시기인 고등학생들을 위하여 고등학교에 디지털 기반 스마트 건강관리교실을 구축하여 오랜 시간 머무는 학교에서 스스로 건강을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기초체력과 자기주도적으로 스스로를 관리하는 습관을 기르고 성인이 되어서까지 건강한 몸과 마음으로 생활하는 기반을 만들도록 한다.

 

서울시교육청은 새해의 화두를 현재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새로운 길을 만들어 나간다는 의미의 극세척도로 삼고, 이러한 마음가짐으로 서울교육의 새로운 길을 내고, 닦으며 나아갈 것을 다짐했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2022년 서울교육은 코로나로 인한 학생들의 교육 결손을 맞춤형 지원을 통해 우선적으로 회복해 나갈 것이라며 백만 개의 꿈이 백만 개의 교실에서 백만 개의 미래로 실현되는 개별 맞춤형 교육으로 공교육의 질을 제고하며 학생 한 명 한 명이 빛나는 서울교육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하였다.

 
인쇄 스크랩 목록

서울시ㆍ자치구 이전 기사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