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ㆍ자치구

서울시교육청, 2021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결과 ‘우수’등급 선정

2020년 전국 시·도 교육청 최초 국민행복민원실 재인증 기관 선정에 이은 쾌거

작성일 : 2022-01-17 12:29 기자 : 이민수

서울특별시교육청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공동 주관하는 2021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우수 등급인 등급으로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이는 2020년 전국 시·도 교육청 최초 국민행복민원실 재인증 기관으로 선정된 이후 연이은 쾌거다.

 

서울시교육청은 평가지표 중 민원 행정 및 제도개선 계획 수립의 적합성, 기관장의 민원행정 성과, 민원행정 관리조직, 사회적 가치 구현 등 부문에서 모두 만점을 획득하여 매우 우수한 수준인 등급을 받으며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 외에도 고충민원과 집단갈등 민원 처리 및 관리 등을 평가하는 고충민원 처리 부문에서 95.71(100점 환산 점수)으로 타 시도 교육청 평균(86.24) 대비 매우 높은 점수를 받아 집단갈등 민원에 대한 대응 및 해소 노력에 대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지난 2021년 한 해 민원 접수 건수가 25,099건으로 전년도(19,881) 대비 20% 이상 크게 증가한 점, 지역개발로 인한 학교 배정 민원 등 타 기관보다 집단민원 발생 건수가 월등히 많았던 점, 코로나19 장기화로 유례없이 어려운 교육환경이었던 점에 비추어 볼 때 민원행정 개선과 적극적인 민원 해결을 위하여 노력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 공동으로 시·도 교육청, 중앙행정기관 및 광역·기초 지자체 306개 기관을 대상으로 기관의 연관 민원행정 활동 및 민원처리성과를 점검하는 제도이다. 주요 평가항목으로는 민원행정 전략 및 체계, 민원제도 운영, 국민신문고 및 고충민원 처리 분야 등이 있으며 평가는 최우수부터 미흡까지 총 5개 등급의 상대평가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서울시교육청은 적극적인 규제 개선을 위한 민원서류 간소화 실무추진단 운영 민원 처리 적정성 제고 및 민원 만족도 향상을 위한 국민신문고 민원답변 체크리스트 배포 민원 조기경보제 민원 사전예보제 교육지원청 및 직속기관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맞춤형 민원서비스 연수 분기별 민원서비스 실태점검 및 컨설팅 등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등급이라는 우수한 성과를 얻을 수 있었는데, 이는 17개 시·도교육청 중 3위권이라는 높은 순위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서울시교육청은 올 한해에도 이번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교육수요자인 민원인이 만족할 수 있는 최상의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더욱더 노력할 계획이다.

 
인쇄 스크랩 목록

서울시ㆍ자치구 이전 기사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