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HOME > 뉴스 > 문화

서울시, 추석연휴 17개 공원 ‘민속놀이 체험마당’

서울시 17개 공원, 민속놀이 체험마당 운영 및 즐길 거리 풍성

작성일 : 2018-09-22 10:00 기자 : 임혜주

자료사진-월트컵공원 소원지쓰기

 

서울시는 서울이 고향인 시민과 역귀성객 그리고 고향에 가지 못하는 분들을 위해 추석연휴 공원에서 즐길 수 있는 민속놀이 체험마당과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즐길 거리를 풍성하게 준비했다.

 

<윷놀이, 팽이치기 등 한가위 민속놀이체험은 남산 등 13개 공원에서>

먼저, 민족의 대명절 한가위를 맞아 가족, 친척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윷놀이, 팽이치기, 제기차기, 투호 등 다양한 민속놀이 체험마당을 남산공원 등 서울 곳곳의 13개 공원에 마련한다.

 

<남산에서 만나는 전통 줄타기 판줄>

추석 당일 오후 3, 남산 팔각광장에 오르면 전통줄타기판줄을 만날 수 있다. 국가무형문화재 제58호로 지정된 전통줄타기보존회에서 한가위를 맞아 선보이는 이번 공연은 평택농악의 풍물놀이로 첫째마당을 시작하여 삼현육각(민속연주단)의 연주에 맞춰 탈광대가 등장해 춤사위를 선보이고, 줄 위에 올라 40여 가지의 다양한 기예를 벌이는 줄광대 놀음으로 이루어져 신명나는 전통 연희의 진수를 맛볼 수 있다.

 

<남산의 힐링 공간 힐링숲, 석호정, 호현당 등>

복잡한 도시생활 속에서 연휴를 맞아 한적한 곳을 찾아 심신의 안정을 찾길 원한다면 남산의 힐링숲과 석호정을, 어린이에게는 호현당을 추천한다.

 

22() 10시 남산공원 석호정에서는 정신수련에도 좋은 건강 활쏘기, 같은 시간 호현당에서는 전통복장인 유건과 도포를 입고 전통 인사예절인 공수법과 우리 절을 익히는 우리 것이 좋은 것이여프로그램이, 오후2시 힐링숲에서는 호흡과 명상으로 마음을 달래는 솔바람 오감 힐링여행이 진행된다.

22() 오후 2시 경춘선숲길에서 윷과 팽이 등 전통 놀잇감을 직접 만들어 즐기는 자연공작교실프로그램을 통해 추석명절 분위기를 물씬 느껴볼 수 있다.

 

<전래놀이 릴레이 경주와 달도 보고 소원도 비는 월드컵공원>

월드컵공원(평화의공원)에서는 추석 다음날인 25일과 26일에 전래놀이 5종 릴레이 경주가 운영된다. 전래놀이지도사와 함께 활쏘기, 자치기, 고무줄놀이, 전통 제기 등 전래놀이를 게임형태로 체험할 수 있다.

 

또한 함께 마련된 추석맞이 보름달 소원지 쓰기도 가능하며 노을공원 노을별누리에서는 추석맞이 달 관측 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사람 말()로 즐기는 윷놀이, 문화비축기지>

개원 1주년을 맞은 문화비축기지에서는 게임놀이터, 예술동물원, 지라운드 등 체험형 전시가 펼쳐지고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윷놀이 동네 선수권대회가 개최된다.

 

T0 문화마당에서는 널뛰기, 대형칠교놀이, 투호놀이, 제기차기, 굴렁쇠 등 전통놀이를 마음껏 즐길 수 있고, 26()에 진행하는 윷놀이 선수권 대회에서는 참여자가 직접 말이 되어 재미를 더한다. 우승자에게는 우리 농산물이 상품으로 주어진다.

 

T1 파빌리온에서는 사람들에게 친숙한 공간인 다방을 콘셉트로, 카드게임, 증강현실, 오락게임 등 다양한 놀이창작물을 경험할 수 있는 <놀다보면 탱크에 다다르는 다다다방>을 운영한다.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게임 체험 놀이터다. (9.14~26, 매주 월요일 휴관)

 

T2 실내공연장에서는 매봉산에 살았던 수리부엉이를 비롯하여 멸종위기 동물들에 대한 관심과 생태환경 보호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매봉산 수리부엉이와 함께하는 예술동물원> 전시를 운영한다. (기간 9.14~29, 매주 월요일 휴관, 추석기간 해설사 상주)

 

T4 복합문화공간에서는 체험형 설치공연 지.라운드가 진행된다. 아이와 함께 참여 가능한 공연으로 서울시 공공예약사이트를 통해 사전신청이 가능하다(9.21~10.3, 12:00~18:00, 월요일휴관)

 

 

민속놀이 체험마당 등 놀이 관련 프로그램은 대부분 현장참여로 진행되며 기타 프로그램은 서울의산과공원 또는 서울시 공공서비스예약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신청 후 참여할 수 있다.

 

서울시 최윤종 푸른도시국장은 한가위를 맞아 집 가까운 공원을 찾아 가족과 함께 민속놀이도 즐기고 조상들께 감사의 마음을 갖는 명절의 의미를 되새겨 보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인쇄 스크랩 목록

문화 이전 기사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