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HOME > 뉴스 > 문화

추석연휴 도심 곳곳에 체험‧공연‧전시 풍성

서울시, 9.21(금)~30(일) 추석연휴 기간 도심 곳곳 ‘체험·공연·전시’ 행사 안내

작성일 : 2018-09-22 10:09 기자 : 임혜주

자료사진-역사박물관 민속공연 모습

 

선선한 가을바람과 함께 다가온 추석연휴, 서울시내 문화시설에서는 서울에 머무는 시민들과 오랜만에 서울을 찾은 역귀성객들을 위한 다양한 체험, 공연, 전시 프로그램을 준비하였다. 도심 곳곳의 문화시설로 나들이하여 풍요로운 한가위를 보내보는 것은 어떨까.

 

추석은 예로부터 우리 민족에게 가장 큰 명절 중 하나이다. 민족 대명절 추석을 맞아 서울시내 문화시설에서는 명절 세시풍속과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행사가 진행된다. 서울역사박물관의 한가위 한마당, 한성백제박물관의 한가위 박물관 큰잔치, 남산골한옥마을의 추석, 잘 알지도 못하면서, 서울돈화문국악당의 추석 놀:, 시민청의 추석 놀이마당 등 추석 특별행사에 주목해보자.

 

서울역사박물관에서는 925(), 온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한가위 한마당>이 열린다. 박물관 광장에서 가족의 행복을 기원하는 황해도 평산 소 놀음 굿’, ‘도전! 가족 골든벨’, ‘보름달 저글링 공연’, ‘버블 마술쇼가 연이어 진행되며, 로비에서는 탈북 예술인으로 구성된 평양예술단의 남북평화를 기원하는 북한 민속공연이 펼쳐진다. 또한, 상모돌리기, 활쏘기 등 전통놀이 8종과 먹거리 체험, 탈 만들기, 다도 체험 등 온 가족이 어우러져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시민 여러분을 기다린다.

 

한성백제박물관에서도 925(), 추석 특별행사 <한가위 박물관 큰잔치>가 펼쳐져 시민 누구나 무료로 참가할 수 있다. 체험마당, 놀이마당, 공연마당으로 구성된 이번 행사에서는 백제를 대표하는 유물 문양을 탁본과 목판 인쇄를 통해 체험할 수 있고, 풍납토성 전사벽을 배경으로 백제 왕족과 군사가 되어 기념사진을 남길 수 있다. 딱지치기, 콩주머니 던지기 등 전통놀이 3종과 야외 광장에서 흥겨운 사물놀이 공연도 함께 즐길 수 있으니, 박물관을 방문해 추석 분위기를 제대로 느껴보는 것을 추천한다.

 

남산골한옥마을은 추석연휴 922()~25() 4일간, 잊혀져가는 추석 전통 세시풍속을 만날 수 있는 색다른 체험의 장 <추석, 잘 알지도 못하면서>를 개최한다. 우리 민족이 추석 명절에 즐겨왔던 추석맞이 천신굿, 거북놀이 등을 시민들과 함께 재현하고 민속장터, 지역별 추석 음식 만들기, 명절 대표 음식 페스티벌, 전통 국악공연 등 평소 자주 접하지 못했던 다양한 추석 풍속을 만나는 특별한 시간이 될 것이다.

 

서울돈화문국악당에서는 추석당일 924(), 명절 특별프로그램 <추석 놀:>을 진행한다. 고즈넉한 한옥마당에서 우리떡 연구가와 함께 떡메치기를 체험하고, 단청모양 컵받침을 만들어볼 수 있으며, 경기소리 그룹 이령의 특별공연 한가위 달빛소리가 무대에 오른다. 풍년가, 신고산타령 등 신명나는 민요와 살풀이춤 등 한국무용이 함께 하는 고품격 국악공연을 만나보자.

 

시민들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시민청에서도 <시민청 추석 놀이마당>이 펼쳐진다. 922(), 25()~26() 3일간 시민청 예술가들의 활력콘서트와 윷놀이, 투호던지기, 팽이돌리기 등 다양한 민속놀이 체험행사가 진행되니, 편안한 마음으로 공연과 체험을 즐겨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오는 921()~30(), 바쁜 일상에 쉼표가 되어줄 추석연휴를 맞아 서울시내 공연장, 미술관 등 문화시설에서는 다양한 주제의 공연, 전시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긴 연휴기간 동안, 가족·연인·친구와 함께 여유롭게 문화시설로 나들이해보자.

 

서울시 대표 공연장 <세종문화회관>에서는 고품격 클래식 공연이 무대에 오른다. 21() ‘세계 4대 오페라 갈라콘서트’, 27()~28() 천원으로 뮤지컬 명곡을 즐기는 온쉼표 뮤지컬 갈라 The Story’가 진행되며, 연인·친구, 가족, 클래식 애호가 등 대상별 2인 패키지로 공연 최대 40% 할인 및 선물 증정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추석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한옥에서 국악을 만나는 서울시내 2개 국악당 및 문화시설에서도 추석을 맞아 국악, 탈춤 등 전통예술 공연들이 관람객을 기다린다.

 

서울시내 미술관들의 전시 프로그램도 추석연휴 기간에 계속 진행될 예정이니, 가족·연인·친구와 함께 미술관 데이트를 즐겨보는 것도 추천한다.

 

서울시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문화예술 프로그램의 일정 및 내용은 서울문화포털(http://culture.seoul.go.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각 행사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각 해당기관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거나, 120 다산콜센터에 문의하면 된다.

 

한편 서울시는 917()~1030()<‘서울 문화예술의 달디자인주간, 축제주간, 역사문화주간, 생활문화주간>으로 정해 나들이하기 좋은 계절 가을, 도심 곳곳에서 진행되는 문화예술 행사들을 모아 시민들에게 안내하고 있다. ‘서울 문화예술의 달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서울문화포털 및 문화본부 SNS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문화본부 페이스북 : facebook.com/culture.seoul.go.kr

문화본부 트위터 : twitter.com/culturespace


 
인쇄 스크랩 목록

문화 이전 기사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