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HOME > 뉴스 > 문화

대구 시민의 날 선포 축하 기념음악회 ‘고마워요, 대구’

대구의 명예시민, 줄리안 코바체프 지휘

작성일 : 2020-01-30 17:01 기자 : 정구한

대구시향 2020 새해음악회 공연 모습

 

- 2020. 2. 21. () 19:30 대구콘서트하우스 그랜드홀 / 전석 1천원

 

대구시립교향악단(이하 대구시향)은 시민이 정한 새로운 대구 시민의 날'221()에 맞춰 <고마워요, 대구>를 개최한다. 대구콘서트하우스 그랜드홀에서 오후 730분에 시작되는 이날 공연은 '대구 시민의 날' 선포 축하 기념음악회인 동시에 그동안 대구시향을 성원해 준 시민들에게 줄리안 코바체프 상임지휘자와 단원들이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오케스트라 단독 무대이다. 국가가 어려울 때 힘을 모아 앞장섰던 대구의 자랑스러운 역사와 시민정신을 계승하고, 자긍심을 고취시키는 뜻깊은 순간을 시민들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도록 입장료는 전석 1천원이다.

 

음악회의 시작을 알리는 첫 곡은 독일 작곡가이자 지휘자, 빈필하모닉오케스트라 설립자이기도 한 오토 니콜라이의 오페라 윈저의 즐거운 아낙네들서곡이다. 셰익스피어의 동명 희곡을 오페라로 만든 것이며, 특히 작품의 서곡은 독립적으로 자주 연주된다. 이 서곡의 밝고 화려한 선율은 작품 전반의 유쾌한 분위기를 느끼게 해 준다.

 

이어서 이탈리아 작곡가 폰키엘리의 대표 오페라 라 조콘다3막에 등장하는 시간의 춤을 들려준다. 물의 도시 베네치아의 카니발 시즌을 배경으로 네 남녀의 정열적이지만 왜곡된 사랑을 그리고 있다. 쉬운 멜로디로 대중의 큰 사랑을 받은 이 오페라는 총 4막으로 구성되어 있다. 3막에서 성대한 가면무도회가 열리고 참석한 손님들이 시간의 춤에 맞춰 춤을 추며 파티를 즐긴다. 우아하면서도 경쾌한 선율이 매력적이며, 이 곡 역시 오페라와 무관하게 종종 연주되고 있다.

 

공연이 중반으로 접어들면 비제와 차이콥스키의 유명 모음곡이 펼쳐진다. 우선 비제의 오페라 카르멘모음곡 제1번을 만난다. 오페라 카르멘18753월 초연되었으나 실패로 끝나고, 3개월 만에 비제는 갑자기 세상을 떠났다. 하지만 카르멘을 높이 평가했던 비제의 친구이자 작곡가인 에르네스트 기로의 노력으로 이 오페라는 비제가 남긴 최고의 걸작으로 재평가 받게 되었다. 기로는 여기서 그치지 않고 카르멘의 부수음악 중 6곡씩을 골라 두 개의 오케스트라 연주용 모음곡으로 만들었다. 이번 무대에서는 전주곡과 아라고네즈, 간주곡, 세기딜라, 알카라의 병사들, 투우사의 행진으로 구성된 모음곡 제1번을 연주한다. 스페인을 배경으로 하여 이국적인 분위기를 물씬 느낄 수 있다.

 

이어 호프만의 동화 호두까기 인형과 생쥐 왕을 주제로 작곡한 차이콥스키의 발레음악 호두까기 인형모음곡 제1번을 선보인다. 발레는 전23장이고, 음악은 짧은 서곡과 15곡으로 되어있다. 차이콥스키가 이 중 8곡을 선곡하여 발표한 것이 모음곡 제1번이다. 이 모음곡은 제1곡 작은 서곡, 2곡 캐릭터 댄스-행진곡, 사탕요정의 춤, 러시아의 춤 트레팍, 아라비아의 춤, 중국 춤, 갈대 피리의 춤, 3곡 꽃의 왈츠로 이뤄져 있다. 원작 동화의 우아함, 신비로움, 경쾌함 등을 다양한 음악으로 만나볼 수 있다. 1892331일 초연된 이 모음곡은 큰 호평을 받았다. 특히, 작곡 당시 진귀하고 새로운 악기였던 첼레스타가 사탕요정의 춤에 사용되어 인기를 끌었다.

 

후반에는 차이콥스키의 오페라 예브게니 오네긴폴로네즈가 이어진다. 푸시킨의 장편소설을 원작으로 한 예브게니 오네긴은 전37장으로 냉혈한 오네긴에게 무참하게 사랑을 거절당한 시골영주의 딸 타차냐의 비극을 다루었다. 3막 첫 장면에 등장하는 화려하고 힘찬 폴로네즈는 악상의 명쾌함과 흥겨움으로 널리 사랑받고 있다.

 

이날 피날레를 장식할 곡은 영국 작곡가 엘가의 위풍당당 행진곡중 제1곡이다. ‘위풍당당 행진곡은 총 5곡으로 이뤄진 행진곡집인데 제1곡이 가장 유명하다. 관중을 사로잡는 힘찬 기상을 지닌 곡으로, 세계 각국에서 졸업식, 각종 시상식이나 퍼레이드, 대통령 취임식 등에서 연주되고 있다. 영국 왕실로부터 에드워드 7세의 대관식 때 사용할 음악을 만들어 달라는 요청으로 작곡되었으며, 오늘날 영국에서는 제1곡의 중간부 트리오 선율에 희망과 영광의 나라라는 제목의 가사를 붙여 애창되고 있다. 엄숙하면서도 화려한 선율이 대구 시민의 날의 새로운 출발에 대한 축하의 분위기를 한껏 돋우며 힘차게 마무리 할 예정이다.

 

한편, 대구시는 국채보상운동과 228민주운동 등 자랑스러운 시민정신 공유확산을 통해 시민소통과 자긍심을 고취하기 위하여 2017년 대구시민주간을 선포운영하고 있다. 올해는 새로운 시민의 날 선포 및 228민주운동 60주년을 맞는 대구시민정신 대도약의 원년으로, 대구시민주간이 시민과 시민사회단체가 주도하고 동참하는 시민 대화합의 축제를 만들 계획이다.

 

줄리안 코바체프 음악감독 겸 상임지휘자

 

공연에 앞서 줄리안 코바체프 지휘자는 지난 201712월 대구콘서트하우스 송년음악회 커튼콜 행사에서 대구시로부터 명예시민증을 받았다. 이미 내 마음의 고향은 대구이고, 대구의 명예시민으로서 새로운 시민의 날 선포 및 대구시민주간 첫날에 개최되는 이번 연주회를 이끌게 되어 감회가 남다르다. 아울러 3월이면 새로운 시작을 준비하는 이들이 많을 텐데 대구시향의 연주로 새로운 활력을 얻길 바란다.”고 밝혔다.

 

대구시향의 대구 시민의 날 선포 축하 기념음악회 <고마워요, 대구>는 전석 1천원이다. , 1인 최대 10매까지 구매 가능하고, 추가 할인 혜택은 없다. 공연 당일 오후 230분까지 인터파크, 대구콘서트하우스 홈페이지 등에서 예매할 수 있고, 예매 취소는 공연 전일 오후 5시까지 가능하다. 초등학생(8) 이상 관람 가능하다.

인쇄 스크랩 목록

문화 이전 기사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