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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상식] 고지혈증 생활습관 바꾸면 예방 가능

작성일 : 2018-10-04 17:22 기자 : 임혜주

그림제공-건협 서울동부지부

 

경제가 급속히 발전하고 식생활이 서구화됨에 따라 콜레스테롤을 비롯한 혈중지질이 두드러지게 증가함을 볼 수 있다. 고지혈증(高脂血症)이란 말 그대로 혈액 중에 기름성분인 지질이 많아진 상태를 말한다.

 

고지혈증, 왜 위험한가?

 

고지혈증이란 혈액 속에 지질 또는 지방, 즉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이 높은 상태로 일반적으로 총콜레스테롤이 240mg/을 넘거나 중성지방이 200mg/이상일 때 고지혈증이라고 한다. 고지혈증 자체가 직접적인 질병의 원인이 되지는 않지만 혈액 속의 지방성분이 많은 상태가 지속될 경우, 혈관에 동맥경화를 일으켜서 혈류 장애를 초래한다.

 

동맥경화증이란 동맥 내벽이 두터워져서 동맥이 좁아진 상태를 말하며 고혈압, 협심증, 심근경색, 뇌졸중 등을 일으키는 주범이다. 이러한 심혈관 질환은 한국에서 가장 높은 주요 사망요인이다.

 

콜레스테롤은 어떻게 혈관질환을 일으키나?

 

콜레스테롤이 혈관벽에 침착해서 덩어리를 형성하게 되고(죽상경화반) 이것이 점차 커지게 되면 혈관 안으로 돌출하고 혈액이 지나는 통로를 좁게 만든다. 마치 도로의 병목현상이 생기는 것처럼 피의 흐름에 장애를 주어 조직에 피를 제대로 공급하지 못하게 된다. 또한 이 부위는 탄력성이 없으며, 혈관이 막히게 될 경우 갑작스럽게 혈류가 완전히 차단되어 조직이 썩어들어가게 된다.

 

콜레스테롤은 건강에 무조건 해롭다?

 

흔히 콜레스테롤은 건강에 해로운 것으로 잘못 이해하고 낮을수록 좋은 것으로 알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콜레스테롤은 체내에 있는 지질의 일종으로 세포막, 호르몬, 피부, 담즙산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등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이다. 다만 필요량 이상 과량으로 체내에 존재하면 혈관에 침착하여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주범이 된다. 이러한 콜레스테롤은 높더라도 아무런 증상이 없고, 만약 증세가 나타났다면 이미 혈관합병증이 온 상태이다.

 

체내에는 세 종류의 지질이 있는데, 고밀도콜레스테롤(HDL)과 저밀도 콜레스테롤(LDL) 그리고 중성지방이 있다. 저밀도 콜레스테롤(LDL)은 심장병 발병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 나쁜 콜레스테롤이라 흔히 말하고, 고밀도 콜레스테롤(HDL)은 심장병 예방 효과가 있어 좋은 콜레스테롤이라 하기도 한다. 그 이유는 저밀도 콜레스테롤(LDL)은 주로 간에서 혈관벽으로 콜레스테롤을 운반하는 기능을 하고, 고밀도 콜레스테롤(HDL)은 몸 안 여러 곳의 콜레스테롤을 제거해 간으로 빼내는 역할을 해 동맥경화를 방지하기 때문이다.

 

중성지방은 콜레스테롤과는 약간 다른 지방성분으로 이 역시 과다하게 증가했을 경우 동맥경화를 유발할 수 있다. 중성지방의 특징은 식사내용에 특히 민감하다는 것인데, 당질이 많이 포함된 식사를 할 경우 증가하며, 특히 알코올에 의해 쉽게 증가되기도 한다. 체내에 중성지방이 지나치게 쌓이면 장기의 기능이 저하되고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예를 들어 간에 지방이 쌓이는 지방간에서는 간기능이 저하되고, 대사기능이상으로 병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지며, 당뇨병, 담석 등의 여러 질환이 동반된다. 또한 심장 혈관에 지방이 지나치게 쌓이면 관상동맥경화가 촉진되어 협심증과 심근경색의 원인이 된다.

 

마지막으로 우리가 흔히 말하는 콜레스테롤이란 총콜레스테롤을 말하는데, 이는 세 종류의 지질 속에 포함되어 있는 콜레스테롤을 합친 값이며 총콜레스테롤이 240mg/이상이거나 저밀도 콜레스테롤이 160mg/이상이면 이때부터는 심장병에 걸릴 위험이 급격히 높아지므로 총 콜레스테롤은 200mg/이하로, 저밀도 콜레스테롤은 130mg/이하로, 중성지방은 200mg/을 유지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생활 습관만 바꿔도 예방할 수 있다!

 

식사, 운동, 질병 또는 복용하는 약물, 동반질환(당뇨병, 갑상선, 신장질환) 등에 의해 혈중 지질 농도가 달라질 수 있는데, 이 중 고지혈증을 유발하는 요인으로는 식사의 영향이 가장 크다고 볼 수 있다. 때문에 고지혈증 치료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점이 생활습관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현대의 성인병은 대부분 생활습관에 의해 생긴다고 해도 무방하다. 습관이라는 것은 말 그대로 일시적인 것이 아니고 평생을 통해 유지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체중 감량을 위해 단기적으로 단식을 하는 것은 요요현상을 유발할 뿐 도움이되지않는다. 아래의 세 가지 방법은 고지혈증의 치료에 기본이 되며, 평생 습관으로 잘 유지하도록 해야 한다.

고지혈증은 2030년이라는 오랜 기간에 걸쳐 동맥경화를 진행시키기 때문에 수치가 조금 높다고 해서 바로 동맥경화가 되지는 않는다. 눈앞의 수치에 너무 신경 쓰기보다 식사와 운동 부족 등에 주의해 지질을 정상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동부지부 박정범원장은 고지혈증은 육류와 지방질을 많이 섭취하는 현대인에게 흔하게 일어나는 질병이다.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을 통해 고지혈증을 예방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