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

‘음악가 우종억의 삶과 예술’전시 열려

문화예술 자료 전시로 작고 음악가를 추모하다

작성일 : 2023-03-14 16:50 기자 : 이민수

 

지난해 11, 92세로 세상을 떠난 음악가 (月琴)우종억(1931~2022)이 생전 기증한 문화예술 자료를 통해 그의 삶과 예술을 되새겨 보는 음악가 우종억의 삶과 예술전시가 630일까지 대구시 문화예술아카이브 열린수장고(대구예술발전소 3)에서 열린다.

 

이 전시는 고인이 생전 원로예술인 구술기록화 사업에 참여한 후 대구시에 2020년 기증한 육필 악보, 출판 악보집, 음악회 자료, 녹음 음원, 사진 등 200건의 자료 중 선별했다.

 

음악가 우종억은 트럼펫 연주자로 음악계에 입문, 대구시립교향악단 창단 단원으로 이름을 올렸고, 이후 부지휘자, 2대 상임지휘자 등을 역임했다. 계명대 음대 교수로 재직할 때는 국내 최초로 지휘 과정을 신설했다.

 

, 대구에서 서양음악 작곡의 토대를 닦은 박태준, 현제명, 김진균, 하대응에 이어 작곡의 영역을 기악, 관현악, 교향곡, 오페라 등으로 확장한 작곡가였다.

 

1966년 교향시곡 달구벌’(후에 조국으로 바꿈)을 시작으로 실내악곡 18, 관현악곡 6, 협주곡 및 교향곡 4, 취주악곡 12곡 오페라 <메밀꽃 필 무렵>, 합창곡, 성악곡 13곡 등을 작곡했다. 그의 첫 곡이 달구벌이라는 점은 그가 고향과 조국에 갖는 애정이 드러난다.

 

또 그가 처음으로 작곡한 오페라 <메밀꽃 필 무렵>(대본 탁계석)은 제2회 대한민국 오페라 대상(2009)에서 창작 부문 금상을 수상했고, 2회 대한민국 오페라 페스티벌(2011)에 초청됐다.

 

이번 전시에서는 그의 연주자, 지휘자, 작곡가로서의 활동을 살펴볼 수 있도록 자료를 구분해 기획 전시대에 선보인다. 한국전쟁기 육군 군악대 시절 사진, 작곡가로서의 작품 발표회 자료와 육필 악보, 대구시립교향악단 상임지휘자로서의 면모 등 여러 활동 모습을 살펴볼 수 있다. 또 연주자로서의 지휘자로서의 모습, 작곡가로서 작곡 발표회 등의 사진과 영상을 편집해 상영한다.

 

특히 이 영상에서는 그의 공식 석상 마지막 모습인 대구시립교향악단 제454회 정기연주회 (20193)에서 그의 작품 운율이 연주된 후 무대 인사를 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그가 작곡한 작품의 연주 음원을 들어볼 수 있는 코너와 그가 생전에 남긴 구술 영상도 만날 수 있다.

 

김동우 대구시 문화체육관광국장은 이번 전시를 통해 음악가 우종억의 삶과 예술이 시민들에게 오래 기억되길 바란다. 우리 시는 앞으로도 지역에서 활동한 예술인들을 삶과 활동을 기억하고 새로운 예술의 동력이 될 수 있도록 문화예술 자료를 수집하고 보존, 활용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대구시는 문화예술아카이브를 구축하면서 우종억을 비롯해 현재까지 19인의 원로예술인의 구술을 채록하고 문화예술 자료를 기증받았다.

 

 
인쇄 스크랩 목록

대구/경북 이전 기사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