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

대구시, 21일 문화예술회관서 대구시민의 날 기념식 개최

시민주간 中 유원시설 할인, 공영주차장 요금 50% 감면 등 시민혜택 제공

작성일 : 2022-02-20 09:46 기자 : 이민수

위대한 시민정신, 새로운 일상을 향해 나아갑니다!”

 

대구시청사 전경

 

대구시는 2022 대구시민주간을 맞아 국채보상운동, 228민주운동으로 대표되는 위대한 대구정신의 공유와 확산을 위해 ‘2022 대구시민의 날 기념식221() 오후 2시 대구문화예술회관 팔공홀에서 주요기관·단체장, 시민단체 대표 등이 참여한 가운데 개최한다.

 

대구시는 2017년부터 국채보상운동기념일인 221일부터 2·28민주운동기념일인 228일까지를 시민주간으로 운영하며, 다양한 시민참여 프로그램과 문화예술행사를 개최해오고 있다.

 

2019년에는 세계 최초의 시민주도 경제주권 수호운동인 국채보상운동기념일이자 시민주간의 첫날인 221일을 새로운 시민의 날로 제정하고 지난해 처음으로 기념식을 개최했다.

 

올해 시민주간은 위대한 시민정신, 새로운 일상을 향해라는 슬로건 아래, 시민참여콘텐츠 공모, 시민지기 운영 등을 통한 일반시민 참여 확대, 환경실천 프로그램, 대구정체성 찾기 팔방모색 전시, 대구시민정신 플래시몹 등 시민단체 프로그램의 다양화, 온라인 콘텐츠와 지하철역을 연계한 전시 투어 프로그램 운영 등 시민이 중심이 되어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시민주간을 준비했다.

 

그러나, 급속한 오미크론 확산으로 인한 방역상황을 감안해, 221일 대구시민의 날 기념식과 2282.28민주운동 기념식만 예정대로 추진하고, 나머지 시민참여 프로그램은 향후 방역상황이 안정되는 대로 일상회복주간형태로 컬러풀페스티벌 시기와 연계해 개최할 예정이다.

 

이번 시민의 날 기념식은 새로운 일상회복에 대한 시민 염원과 희망의 메시지를 공유하는 자리로, 주요 기관·단체장, 시민단체대표 등 100여 명의 참여로 철저한 방역하에 개최한다.

 

특히 이번 기념식에는 사전접수를 통해 선정된 시민 100명이 랜선으로 참여해 더욱 의미 있는 기념식이 될 것으로 기대되며 기념식은 대구시 공식 유튜브 채널 컬러풀대구TV’를 통해 생방송으로 시청할 수 있다.

 

이번 기념식은 오프닝 영상을 시작으로 권영진 대구시장의 기념사, 45회 자랑스러운 시민상 시상, 시민들이 코로나19로 힘겨운 시간을 극복하고 새로운 일상을 맞이하는 과정을 극화한 주제공연, 희망 퍼포먼스 순으로 진행된다.

 

주제공연은 콘서트 형식의 2부작 공연으로 영상, 내레이션, 뮤지컬적인 요소가 가미되어 주제와 스토리를 전달하는 방식인데, 1부는 새로운 일상을 향해라는 주제로, 코로나19로 힘들었던 시민의 이야기와 시민이 시민에게 위로의 메시지를 전하는 내용이고, 2부는 희망의 길을 걷다라는 주제로, 국채보상운동과 2·28민주운동에서 비롯된 시민정신으로 힘든 시간을 이겨내고 새로운 일상을 향해 나아간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경제, 종교, 문화예술, 청년, 보훈 분야 등 각계각층의 인사들이 참여하는 희망 약속 퍼포먼스에서는 대구가 앞장서서 코로나를 극복할 수 있다는 새로운 희망의 날을 약속하며, 지난 2년간 코로나19로 지친 시민들과 함께 반드시 위기를 극복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다진다.

 

더불어 이번 시민주간에는 대구형 배달플랫폼 대구로와 연계한 할인쿠폰 제공, 공영주차장 요금 50% 감면, 대구은행 우대금리 적용 특판적금 등 다양한 시민혜택이 제공된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지난 2년간 코로나로 힘든 시간이었지만, 국채보상운동과 228민주운동의 위대한 시민정신을 바탕으로, 자발적 참여, 연대와 협력, 나눔과 봉사를 통해 대구 공동체를 지켜왔다면서, “이번 시민의 날 기념식을 맞아 다시 한 번 대구시민정신을 되새기며, 위대한 대구 건설을 위해 시민 여러분께서 지혜와 힘을 모아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인쇄 스크랩 목록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