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서울시, 비대면 시대 ‘서울문화포털’ 개편… 공연 영상 집에서 즐긴다

서울시내 공연‧전시 영상 집에서 감상…라이브 공연은 스트리밍 채널로 연계

작성일 : 2021-05-09 17:48 기자 : 이민수

- 정보선택 어려운 사용자에게 OTT서비스(넷플, 왓챠)처럼 최신 인기 콘텐츠 추천

- 개편 기념 이벤트 5.7~19SNS에 이벤트 공유한 50명 추첨해 커피쿠폰

 

개편 홈페이지 메인화면

 

서울시가 코로나 이후 변화된 시민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해 온라인 플랫폼 서울문화포털(https://culture.seoul.go.kr)을 대대적으로 개편해 서비스에 들어갔다. 기존 포털이 정보 안내 중심이었다면 이번엔 비대면으로도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기능을 보강했다.

 

서울문화포털은 서울시, 자치구, 투자출연기관, 기타 유관기관에서 주최주관후원하는 공연, 전시, 축제, 교육, 체험 등 각종 문화행사를 총망라해 소개하는 온라인 플랫폼이다.

 

서울시 문화시설(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문화원, 도서관 등) 정보와 시가 추진하는 문화정책 및 사업들도 한눈에 볼 수 있다.

 

대표적으로 서울의 공연전시축제 등을 이젠 집에서 영상으로 관람감상할 수 있도록 메뉴를 신설했다. 라이브 공연도 실시간 스트리밍 채널로 연계해준다. 넷플릭스, 왓챠 같은 OTT(Over the Top) 서비스처럼 최신 인기 콘텐츠를 추천하는 기능도 추가했다.

 

새롭게 단장한 서울문화포털의 개편 사항은 크게 다섯 가지다. 문화영상 메뉴 신설 및 라이브 행사 스트리밍 채널 연계 최신 인기 콘텐츠 추천 문화예술인단체 홍보신청 메뉴 신설 회원제와 마이페이지 도입 퀵메뉴바 설정 등이다.

 

첫째, 서울시의 각종 문화행사공연을 영상으로 감상할 수 있는 문화영상메뉴를 새롭게 만들었다. 공연 전시 축제 라이브 교육/체험 VR 인터뷰 기타 장르로 구분해 제공한다. 검색어 입력창을 통해 원하는 콘텐츠를 직접 검색할 수도 있다.

 

특히, 라이브로 중계하는 경우 홈페이지 메인화면 최상단에 공연행사 정보를 올려 홍보하고, 스트리밍 채널(유튜브 등)로 연계해 실시간으로 시청할 수 있게 했다.

 

둘째, 최신 인기 콘텐츠 추천 기능을 신설했다. 서울문화포털의 메인화면, 문화행사, 문화영상 메뉴 내에 추천 최신 인기 카테고리를 만들어 OTT 서비스*처럼 정보선택에 어려움이 있는 사용자들이 최신 인기 콘텐츠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했다.

 

셋째, 자체적인 홍보 플랫폼이 없는 문화예술인이나 민간기업(단체), 거리공연단(버스킹) 등이 행사공연을 홍보하고 신청할 수 있는 메뉴를 신설했다. 예술인/단체 정보 등록 행사/문화공간 홍보신청 버스킹 홍보신청 등을 할 수 있다.

 

넷째, 참여의 지속성을 높이기 위해 회원제와 마이페이지 기능을 도입했다. 회원으로 가입하면 참여신청, 홍보신청, 글등록 등 각종 활동내역을 마이페이지를 통해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다. 회원에겐 서울시 문화소식지, 뉴스레터 등 각종 문화정보를 메일로 주기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회원가입은 서울시 홈페이지 통합회원제를 적용해 기존 서울시 홈페이지 가입자의 경우 별도로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로그인할 수 있다.

 

다섯째, 사용자들이 자주 찾는 콘텐츠를 퀵메뉴바를 만들어 이용 편의성을 높였다. 퀵메뉴바에는 Home 내주변 행사 오늘의 행사 문화영상 검색창 등을 넣었다. 사용자의 현재 위치를 GPS(위치기반) 서비스로 확인하는 내주변 행사기능을 통해 현 위치에서 반경 3km, 5km, 10km 내의 문화행사시설을 찾을 수도 있다.

 

 

이밖에 서울시의 대표 문화축제, 문화자료, 문화정책, 갤러리 등 다양한 문화정보를 한데 모은 아카이브 공간도 서울문화포털 내에 마련했다. 직접 자료를 다운받을 수도 있고 링크된 관련 홈페이지로 들어갈 수도 있다. 서울시 문화본부 페이스북, 유관기관 홈페이지 및 문화소식지(웹진)와도 연계해 다양한 문화 콘텐츠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서울시는 홈페이지 개편을 기념한 이벤트도 7()~19()까지 진행한다. 서울문화포털 홈페이지 내 이벤트 이미지를 캡쳐한 뒤 SNS에 공유하고 지정된 구글 이벤트 페이지에 SNS게시물을 등록하면 된다. 참가자 중 추첨을 통해 50명을 선정, 커피 쿠폰을 제공한다. 당첨자는 24()에 발표할 예정이다.

 

백운석 서울시 문화정책과장은 코로나 이후 비대면 사회가 가속화함에 따라 시민들이 집에서도 양질의 문화예술 공연을 즐길 수 있도록 서울문화포털을 대대적으로 개편했다. 개편된 서울문화포털을 통해 누구나 서울시의 문화 관련 정보를 쉽게 얻고 활용할 수 있는 온라인 문화1번지로 자리매김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인쇄 스크랩 목록

서울시 이전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