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경기)

도,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 신설…9월 중 12개 우수기관 선정

도민의 입장에서 적극적으로 업무추진한 경기도 시·군 및 공공기관 우수정책 발굴

작성일 : 2021-08-03 10:36 기자 : 임태종

 

경기도가 시군 및 공공기관에서 추진하는 적극행정 우수사례 성과를 공유하는 ‘2021년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9월 중 경기도인재개발원에서 개최할 예정이라고 3일 밝혔다.

 

이 대회는 코로나19로 방역, 민생경제 등 여러 행정분야 적극행정의 경험과 노하우 공유가 절실한 상황에서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우수사례를 시군 및 공공기관에 확산하기 위해 경기도가 올해 처음 추진하는 행사다.

참가대상은 경기도 31개 시군과 도 산하 공공기관 및 시군 공기업 58개 기관이다.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규제관행혁신, 협업, 갈등조정, 선제적·창의적 대응 등 국민의 입장에서 적극적으로 업무를 추진해 성과를 달성한 사례로 참가하면 된다.

 

추진방식 및 기대효과에 따라 신규발굴형: 창의적인 아이디어나 신기술 등을 활용해 정책사업을 기획하는 등 기존에 없던 공익가치를 창출하는 유형 성과 고도화형: 기존 업무의 완결성을 높이거나 헌신적인 노력으로 도전적인 성과를 달성해 공익가치를 증진하는 유형 불편해소형(환경변화 등에 따라 불합리 또는 불필요하게 된 기존 업무상 문제점을 해소하여 공익가치 저해를 개선하는 유형) 선제대응형(현재 존재하지 않지만 향후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위험에 사전 대응하여 공익가치 훼손을 예방하는 유형) 협력강화형(행정기관 간, ·관 협력관계를 구축·강화하거나 이해관계자간 이해조정을 통해 공익가치를 창출하는 유형) 5개 유형으로 구분된다.

 

도는 오는 12일까지 우수사례를 모집한 뒤 1차 예비심사(서면)2차 본심사(도민여론조사+발표심사)를 통해 시군, 공공기관 각각 최우수 1, 우수 2, 장려 3건 등 총 12개 우수기관을 선정할 예정이다. 선정된 사례는 도지사 상장 수여 및 카드뉴스 제작, 우수사례집 수록 등을 통해 널리 홍보된다.

 

앞서 도는 ‘2021년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을 선발하고 공직자대상 직장교육을 실시한 바 있으며, 올해 안에 도민대상 홍보 동영상 제작, 적극행정 사례집 제작, 하반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선발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허승범 경기도 정책기획관은 이번 경진대회가 도민들에게 경기도 시·군 및 공공기관의 적극행정 사례를 알리는 기회가 되고, 각 기관에는 적극행정을 위한 큰 동기부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도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좋은 시책이 우수사례로 선정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인쇄 스크랩 목록

수도권(경기) 이전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