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

대구시, 도시문제 발굴부터 해결까지 시민이 직접 나섰다!

대구시, 시민참여 도시문제발굴단 3기 운영 완료

작성일 : 2021-08-03 16:40 기자 : 이민수

도시문제발굴단 3기 수료식
 

 

대구시 도시문제발굴단 3기 수료식이 729() 대구벤처센터에서 개최됐다.

 

도시문제 발굴단은 대구시가 갖고 있는 도시문제를 시민들이 직접 참여해 발굴하고 해결책을 찾아가는 활동으로, 대구시는 시민참여형 스마트시티를 구현하기 위해 2019년부터 도시문제발굴단을 운영하고 있다.

 

1기 시민과학자 76명 양성, 도시문제 15개 발굴, 2기 시민과학자 51명 양성, 도시문제 12개 발굴 등의 성과를 거두었으며,

 

83명이 참가한 3기는 지난 520일 발대식을 시작으로 약 2개월간 도시문제 접근과 해결에 관한 교육, 모임별 도시문제 주제 정의, 자료조사, 현장 방문, 전문가와 함께하는 문제해결 세미나로 활동을 이어왔으며, 도시문제 9개를 발굴하고, 일정 과정을 모두 참여한 시민 34명은 시민과학자로 지정했다.

 

시민들이 현재 중요하다고 생각이 되는 팬데믹 시대의 노년층 심리적 지원 전통시장 편의시설 디지털격차 해소 염색공단 대기환경 아이스팩 처리 퍼스널모빌리티 안전 학교밖 청소년 새로운 교육필요 정책접근성에 대한 총 9개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방법도 모색하는 활동을 가졌다.

 

대구시는 단순히 도시문제를 발굴하는 것으로만 그치지 않고, 115개 발굴문제 중 미세먼지 청소년 안심귀가 무단투기쓰레기 3개 문제를 선정해 수성구 동일초등학교 앞 제진벽 설치를 통한 도로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 저감 수성구 고산동 일대 이동경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청소년 귀갓길 안심관리 플랫폼 개발동구 안심창조밸리내 무단쓰레기 문제해결를 위한 에코빈 설치 등 소규모 실증을 추진 완료했으며,212개 발굴문제 중 교통안전 자원재생을 연구과제로 선정하여 연구개발 실증을 추진하고 있다.

 

이처럼 대구시는 시민이 직접 도시문제를 발굴하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활용한 해결책을 마련, 소규모 연구개발 실증 후 시 전역으로 확산하는 시민참여 기반의 스마트시티를 추진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지역기업이 참여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해 시민, 기업 등이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스마트시티를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홍의락 대구시 경제부시장은 코로나로 힘든 시기에 3기 활동에 적극 참여해주신 시민들에게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 스마트시티에서 시민참여는 필수적인 요소이므로 앞으로도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받아 시민들이 공감하고 체감할 수 있는 스마트시티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인쇄 스크랩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