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구

동청넷, 기본기 탄!탄! 청년정책 발굴 박차

동대문 청년 의제발굴소 ‘온라인 설문으로 청년의견 수렴 진행 중

작성일 : 2021-04-30 15:37 기자 : 임혜주

동대문구 청년정책네트워크
 

 

동대문구(구청장 유덕열)는 지난 422() 동사경센터 드간데메에서 관내 거주 생활·청년으로 구성된 동대문구 청년정책네트워크(이하 동청넷’)위원 68명을 대상으로 청년정책거버넌스 및 청년자율예산제 추진 과정에 대한정책스쿨기본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전국청년정책네트워크 운영위원을 역임했던 조은주 강사가 맡아 진행한 이번 교육은 청년자율예산제 추진과정, 정책제안 발굴 사례, 효율적인 예산편성 방법 소개 및 질의응답 시간으로 진행했다. 청년들의 정책발굴 기본 역량 강화를 위해 진행 된 이번 교육은 2022년 청년자율예산제 참여를 위한 정책 제안 과정의 첫 신호탄이 됐다.

 

동대문구는 2021년 청년자율예산제 참여를 통해 청년정책거버넌스 활성화 청년코어강화 기획단 구성 운영 정책 제안이 선정되어 18천만 원의 시비를 확보하고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동청넷에서는 청년들의 주요 관심의제 파악을 위해 422일부터 52일까지 동대문구 관내 청년을 대상으로 동대문 청년 의제발굴소온라인 설문을 진행 중에 있으며 이를 기초로 동대문구 청년 맞춤형 정책 발굴을 위한 숙의 공론 과정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향후 청년 눈높이에 맞는 정책 발굴을 위해 분과별 의제 맞춤 교육도 추가 실시 할 계획이다.

 

이번교육은 사전 접수를 통해 오프라인 참석 인원을 최소한으로 제한하고, ZOOM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강의 전 과정을 온라인 생중계함으로써 비대면으로도 참여할 수 있도록 진행했다.

 

아울러 강의 녹화영상은 동청넷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 하여 동청넷 위원 뿐만아니라 청년정책거버넌스에 관심 있는 관내 청년들도 상시 교육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교육에 참여했던 새내기 동청넷 위원은 동청넷으로 활동을 시작하면서 정책발굴 과정에 대한 정보가 부족해 조금 막막했는데, 이번 교육을 통해 전반적인 로드맵을 그릴 수 있게 되었다앞으로 동청넷 위원으로서 청년정책 발굴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은 이번 교육이 청년들의 삶에 직결되는 정책 발굴을 위한 초석이 되기를 바란다, “앞으로도 청년의 꿈이 실현되는 동대문구를 만들기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인쇄 스크랩 목록

동대문구 이전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