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서

HOME > 뉴스 > 소방서

소방드론으로 도민 곁에 더 가까이 더 빨리!

도 소방본부, 4.26.~5.14.(3주간) 소방드론 전문 교육과정으로 20명의 조종 전문인력 양성, 소방드론의 운영 전문성을 강화

작성일 : 2021-05-17 19:37 기자 : 이민수

소방드론 조종 전문인력 양성
 

 

경상남도 소방본부(본부장 김조일)는 지난 426일부터 514일까지(3주간) 전문 위탁교육을 운영하여 총 20명의 소방드론 조종 전문인력(초경량 비행장치 3)을 양성하였다고 밝혔다.

 

소방 드론은 재난현장에서 높은 건축물의 수직검색과 넓은 범위의 수평검색을 지원하여 대원들이 재난현장을 정확히 인지하고 입체적 재난대응 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활용되고 있다.

 

소방청 통계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소방드론 운용실적은 총 2,250건인데 이 중 특별시인 서울(412, 18.3%)을 제외하면 경남(406, 18%)이 가장 활발하게 드론을 재난현장에 활용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도 소방본부는 재난재해의 복잡성 및 향후 안전수요를 감안하여 금회 교육과정을 운영하였다. 주요내용은 초경량비행장치 필기시험과 실기(비행시간) 과정이었으며 초경량 비행장치 3종 자격증은 최대이륙 중량 2~7kg 미만 기체 대상으로 하며 기체 조종 6시간 이상 시 취득 가능하다. 이를 통해 소방드론 운영 전문성 강화 및 가용인력 확보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교육에 참여한 드론 운영자 오우택 소방대원은 전문교육을 통해 소방드론의 활용도를 더욱 높일 수 있었고 다양한 소방전술 도입 등을 입체적으로 구성해 볼 수 있었다고 전하였다.

 

한편 도 소방본부는 올해 소방안전교부세를 활용하여 화재발화지점 탐색 등의 열화상카메라를 탑재한 드론 14대 추가 도입 및 드론 영상전송시스템을 6월 말까지 구축하여 소방드론을 활용한 현장대응력 강화를 실시한다.

 

 
인쇄 스크랩 목록

소방서 이전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