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ㆍ자치구

선생님,‘노동’이 궁금해요!

서울시교육청, 전국 최초 초등 교육과정 연계 노동인권 애니메이션 개발 및 보급

작성일 : 2021-04-15 17:21 기자 : 이민수

서울특별시교육청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초등학생들의 노동에 대한 인식 제고 및 초등학교 노동인권교육 활성화 지원을 위해 초등 교육과정 연계 노동인권 애니메이션을 개발하여 관내 초등학교에 보급한다.

 

이번에 개발된 노동인권 애니메이션은 시도교육청 중 최초로 교육과정과 연계된 영상자료로 개발되었으며, 초등학생들이 쉽고 친근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애니메이션 형태로 개발되어 동기유발 자료로서의 활용도를 높였다.

 

초등 교육과정 연계 노동인권 애니메이션은 노동의 개념과 가치를 다룬 1화 소중한 우리의 노동’, ‘2화 노동 속에 사람 찾기를 비롯하여 노동의 가치와 노동인권을 생각해 볼 수 있는 5가지의 주제로 구성되었다.

 

그동안 관련 기관에서 노동인권 동영상 콘텐츠를 개발하여 보급하였으나 자료 대부분이 노동법 중심의 중등 교육자료로서 초등학교에서 교육과정과 연계해서 활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초등 교육과정 연계 노동인권 애니메이션은 현장 교원으로 구성된 교원지원단을 통해 교육과정과 연계될 수 있는 노동인권 관련 주제를 선별 초등학생들이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도록 노동인권 관련 실제 사례를 예시로 들었으며 자칫 딱딱할 수 있는 노동인권을 초등학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애니메이션 형태의 동기 유발형 영상자료로 제작하였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이번에 개발된 초등 교육과정 연계 노동인권 애니메이션을 통해 초등학생들이 학교 수업 속에서 노동의 가치를 쉽고 재미나게 인식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으며, ‘이미 학교에 배포된 초등학교 교육과정 연계 노동인권 지도자료와 연계하여 노동인권교육이 더욱 활성화되기를 기대하며 코로나19로 인한 원격수업 운영에도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인쇄 스크랩 목록

서울시ㆍ자치구 이전 기사